본문 바로가기
언어치료사 되기

미국에서 보조 언어치료사가 되려면? (Speech Language Pathologist Assistant)

by 미국사는남자 2019. 9. 14.
반응형

한국과는 좀 다르게 미국의 교육분야에서는 Assistant제도가 굉장히 잘 되어 있다. 거의 모든 직급에 Assistant가 있어서 직급이 위로 올라가기전에 경험을 해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한국은 인력부족의 문제로 거의 대부분 실전으로 투입되기 바쁘다는 생각이 들었다. 언어치료사도 마찬가지로 보조언어치료사가 있는데 Speech Language Pathologist Assistant라고 부른다. 줄여서 SLPA. 그럼 SLPA가 되기위해서는 어떤 조건과 노력을 해야하는지 알아보자.

언어치료 보조사 라이센스를 취득하기 위한 충족 조건

SLPA는 반드시 일정 수업을 수료해야하고 ASHA에서 라이센스를 취득한 SLP의 관리감독하에 현장실습을 해야한다.
수업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데 다음의 아래의 것들로 대체가 가능하다.

1. 연관된 SLPA프로그램에서 받은 학위

또는

2. 언어치료/병리학과의 학사학위 또는 Communication Disorders 프로그램

그리고 또 다른 조건이 하나 있는데 이는 아래와 같다.

1. 성공적으로 최소 시간인 100시간을 슈퍼바이저 감독아래서 현장실습을 해야하고

1. SLPA에게 요구되는 기술들을 구사할 수 있어야 한다.

보조 언어치료사에게 요구되는 것들

  1. 보조 언어치료사는 직/간접적으로 ASHA에서 라이센스를 취득한 SLP의 관리, 감독이 되는 조건 하에서 고용될 수 있다.

  2. 본 문서에 명시된 SLPA에 대한 책임을 준수하고, SLP의 단독 책임인 업무나 활동을 수행하지 않는다.

  3. 활동은 반드시 감독하는 SLP의 처방에 따라 한다.

  4. 언어병리학의 관행을 규제하는 모든 해당 주 면허법 및 규칙을 준수한다.

  5. SLPA에 대한 실천 범위와 책임의 범위 내에서 윤리적으로 행동해야한다.

  6. SLP가 주도하는 관리 감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한다.

  7. 책임보험을 들어야한다.

  8. 지속적인 교육과 전문가로서의 발달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라이센스 획득을 위한 단계

기본적으로 언어병리학 학사학위가 있어야 하지만, 많은 대학교에서 SLPA만을 위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한다. Online program도 있으니 잘 찾아보면 Online으로 들을 수도 있다. 필자가 다니는 학교는 그마저도 경쟁이 치열하다고 들었다.이곳에 등록을 해서 전공자가 아니라면 수업을 전부 이수해야하고, (10과목 정도 된다.) 이수한 후에 현장에 나가서 100시간의 실습시간을 채운 후에 ASHA에 증빙서류와 학위를 제출해서 라이센스를 요청해야 한다. 대략 수업과 실습을 다 하면 1년반에서 2년이 걸린다고 한다.

구글에서 가장 가까운 SLPA프로그램이 어디있는지 찾아보면 쉽게 찾을 수 있다.

 

slpa programs - Google 검색

The 20- and 21-month online SLPA programs include plans of study for earning an associate's degree, second bachelor's degree, or certificate, or completing a ...

www.google.com

SLPA는 반드시 이런 프로그램들을 통해서만이 획득할 수 있으며, 학비는 싸게는 $3,500에서 $5,000사이로 다양하다고 한다. 필자는 이미 수업을 다 들어서 SLPA에 지원해보려 했지만 이런 경우에도 돈은 똑같이 내야한다고 한다. 왠지 돈주고 라이센스를 따는 기분이라 좀 그렇지만 실습 100시간도 부담이긴 마찬가지이다. 과연 그만한 가치가 있는지는 잘 따져봐야한다. 당장 Indeed를 통해서 검색해보면 알겠지만 아주 많은 일자리 수요가 있다.

https://www.indeed.com/jobs?q=SLPA&l=Los+Angeles%2C+CA

 

Slpa Jobs, Employment in Los Angeles, CA | Indeed.com

SLPA jobs in Los Angeles, CA Filter results by: Sort by: relevance - date Los Angeles, CA (13) Lynwood, CA (2) Manhattan Beach, CA (2) Fullerton, CA (2) Woodland Hills, CA (2) West Covina, CA (2) Torrance, CA (2) San Fernando, CA (1) La Palma, CA (1) Encin

www.indeed.com

캘리포니아 지역에 굉장히 많은 공고가 나고 있으면 대략적으로 시급은 $25~$30선으로 보여진다. SLP자격증을 취득하기 전까지 경험도 쌓고 직업적으로도 괜찮아 보여서 중간에 SLPA로 빠져서 돈을 벌다가 석사를 하는 사람들도 많다. 실제로 현장에 가보면 사실 누가 SLP이고 누가 SLPA인지 잘 모를 수도 있다. 오히려 환자는 SLPA들이 더 많이본다. 하지만 마지막 싸인은 항상 SLP만 할 수 있고 사실상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건 많이 없다. 그래도 일은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하며, 같이 논의하고 의논해서 모든일을 결정하는것처럼 보인다. SLP가 나쁘지 않은 직업인 만큼 석사가 부담인 사람이라면, SLPA를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