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어치료사 되기

미국에서 언어치료사 되기

by 미국사는남자 2019. 6. 18.
반응형

 

미국에서 언어치료사는 몇 손가락 안에 드는 좋은 직업중에 하나다. 한국이랑은 완전히 다르게.

 

언어치료사는 환자의 상태를 진단하는 것 부터 치료, 나아가서는 환자 가족의 상담사 역할까지 폭 넓은 일을 한다.

 

한국에서는 언어재활사가 환자의 외상으로 인한 언어장애를 치료하는 이미지가 강한 반면에, 미국에서는 일반 아동들과

 

특히 이중언어 구사자의 발달 지연부터 자폐증, 실어증, 상실증, 다운증후군, 소아마비, 말더듬 등

 

다양한 원인으로 찾아오는 환자들을 상대해야한다. 그 만큼 많은 공부와 실습이 필요하며,

 

그 만큼 대우도 좋은 편이다. 

 

이중언어를 사용하는 경우 특히 그 나라언어와 문화를 완벽하게 이해하는 언어치료사를 찾기도 하는데

 

그래서 그런지 미국은 언어치료사에 대한 수요가 엄청나게 많다. 

 

가장 유명한 구인,구직 사이트인 인디드를 검색해봐도 엄청나게 많이 오픈되어 있는걸 확인할 수 있다.

 

LA지역의 구인 목록만 해도 엄청나게 많고, 연봉이 10만불이 넘는곳도 보인다.

 

필자는 한국에서 언어학을 나왔기 때문에 선수과목을 거의 대부분 들어야 했다.

 

미국 언어치료협회(ASHA, American Speech-Language-Hearing Association) 에서 요구하는

 

선수과목이 있고 학교마다 상이하지만 대략 다음과 같다.

 

 Phonetics (3)*
 Hearing Science (3)*
 Speech and Language Development (3)*
 Speech Science (3)*
 Audiometry and Hearing Conservation (3)
 Auditory Habilitation (3)
 Phonologic and Articulatory Disorders (3)
 Language Disorders I (3)
 Diagnostic Methods in Communication Disorders (3)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3)

 

이것 외에도 Physics, Biology, Statistics를 반드시 들어야한다. (추후 ASHA Certificate을 요청하기 위해서)

 

대략 어떤 수업을 한국에서 들었는지 비교해보고 영문으로 번역했을때 유사하면 학교에서 인정해주는 경우도 있다.

 

그럼 본격적으로 석사수업을 듣고, 졸업즈음에 어떤 준비를 해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가? 한번 살펴보자.

 

 

1. 석사학위

 

기본이다. ASHA에서 인정하는 학교에서의 석사학위를 취득할 것. 앞서말한 모든 수업과

 

실습(400시간)을 이수하고 학교에서 요구하는 논문 혹은 졸업시험을 통과해서 석사학위를 취득해야한다.

 

 

 

2. PRAXIS 시험

 

PRAXIS Prep 책

우리에게 익숙한 ETS에서 주관하는 PRAXIS시험을 통과하고 그 증명을 ASHA에 제출해야 한다. 이 또한 졸업하고 바로

 

본다고들 한다. 통과를 위해서는 다음의 점수가 요구된다. 

 

  • Audiology: 170
  • Speech-Language Pathology: 162

 

3. ASHA membership 가입

 

이것도 돈이다. 졸업하자마자 가입하면 $225이 세이브된다고 한다. 

 

 

4. Clinical Fellowship Report

 

CCC(Certificate of Clinical Competence)를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쳐야하는 과정, 멘토를 정해서 36주(9달) 1,260시간

 

동안 훈련을 받아야한다. 

 

 

5. 제출

 

앞에 것들이 모두 완료되어 서류가 갖춰지면 드디어 제출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다 해야지만, 자격증 하나를 손에 쥘 수 있다. 한국에 비하면 몇배는 힘든 일이다.

 

하지만 그만큼 보람도, 일에 대한 책임감도 클 것이라 생각한다.

 

의사처럼 무엇보다도 환자에게 해가 되는 것은 무조건 하지말아야 한다고 배운다.

 

잘 찾아볼 수 없는 미국에서의 한국인 언어치료사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열심히 해봐야겠다. 

 

나도 갈 길이 멀다. 하지만 지금까지도 잘 해왔으니, 또 금방 해낼거라 믿는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