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에서 자리잡기

미국에서 자리잡기 - 코로나가 바꿔놓은 수업 풍경, 온라인 Zoom Session

by 미국사는남자 2020. 3. 28.
반응형

코로나의 여파가 날로 강해지면서 세계적으로 감염자가 급증하는 가운데 미국이 이제는 그 중심축이 되어가는 느낌이다. 애초부터 열악한 의료접근성, 자유주의, 개인적인 성향, 보건에 대한 취약한 인식, 유행병에 취약한 노숙자의 숫자 등 코로나가 유행할 만한 요소를 많이 갖춘 곳이 이 곳 미국이어서 그런지 확진자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Safer at Home 조치 이후 정말 필수적인 은행, 병원, 마트정도를 제외하고는 전부 To-go로 전환해서 포장만 가능하거나 그마저도 못하는 곳들은 대부분 문을 닫았다.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DMV 같은 곳이 문을 닫았다고 하니 심각성을 미뤄 짐작할 수 있는 부분이다. 

그에 일환으로 학교도 전부 문을 닫았다. 영유아를 가르치는 곳부터 대학교까지 모두 문을 닫은 상태인데,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져있는 곳에서는 유치원도 영상수업을 하는 곳도 있다. 대학은 대부분 온라인으로 전환했는데 가장 많이 쓰이는 프로그램이 Zoom이다. 

아래 링크를 통해서 Zoom 프로그램을 다운받을 수 있고 당연히 무료로 제공된다. PC버전외에 안드로이드나 iso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서 환경이 안된다면 핸드폰을 통해 미팅에 참여할 수 있다. 미팅을 주관하고 싶다면 e-mail로 초대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링크를 보내서 참석하게 할 수 있다.

 

Video Conferencing, Web Conferencing, Webinars, Screen Sharing

Zoom is the leader in modern enterprise video communications, with an easy, reliable cloud platform for video and audio conferencing, chat, and webinars across mobile, desktop, and room systems. Zoom Rooms is the original software-based conference room sol

zoom.us

 

Zoom을 통해 사람들과 소통하는 모습 (출처 : Zoom)

 

프로그램은 굉장히 직관적으로 잘 만들어져 있어서 처음하는 사람도 쉽게 다룰 수 있다. 위에 샘플화면은 접속한 사람들을 모두 볼 수 있는 모드지만 수업시간에는 교수님만 화면에 띄워놓고 마이크를 끄면 수업을 들을 준비는 끝이 난다. 교수님은 본인이 직접설명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설명할 파워포인트나 자료를 Share하면서 설명을 한다. 화면을 공유하면 교수님의 컴퓨터화면을 모두가 볼 수 있고 그걸 보면서 수업을 듣고 Chat이나 Voice로 질문을 하곤한다. 한국에서도 그렇고 이런방식의 수업을 많이 할 기회가 없었는데 이번 기회에 능숙하게 할 수 있게 됐다. 

어떤 카메라를 쓰냐에 따라 다르지만 높은 화질까지 제공하는 것 같아서 수업에는 전혀 지장이 없다. 그리고 Group Activity를 하는 수업의 경우는 그룹별로 Break Session을 만들어서 서로 회의를 하고 다시 Main Session으로 돌아와서 수업을 듣거나 교수가 Break Session으로 하나씩 들어와서 질문을 받는 식으로 진행하면 일반 off-campus수업과 큰 차이를 느낄수 없다. 

 

Zoom은 작년에 나스닥에 상장했다 (출처 : 구글 이미지)

 
이렇듯 어떻게 보면 단순한 플랫폼이지만 학교나 직장, 일반인에게까지 비대면 의사소통이 쉽게 가능케 한 zoom은 최근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를 계기로 하루가 다르게 성장해 나가고 있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주가가 폭등하는 몇 안되는 기업인 것이다. (글을 작성하는 오늘도 7~8%가 올랐다.)생각해보면 우리나라에 이렇게 화상커뮤니케이션으로 모든 기업, 학교를 꽉 잡고 있는 회사가 있나 싶다. IT에 선구주자인 한국이 없을리가 없는데 뇌리에 남는 기업이 없긴하다. 최근 신부님께 안부를 묻고자 이 프로그램을 알려드렸는데 문을 전부 닫아버린 성당을 대체해서 젊은 사람들끼리 미사를 올리는 방법으로 zoom을 사용하시는 등 활용도가 높았다. 앞으로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가진 이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이 시기를 슬기롭게 넘겨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