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어치료사 되기

아동실행증의 조기발견 및 중재

by 미국사는남자 2019. 11. 15.
반응형

이미지출처 : Pixabay

이 주제도 역시 앞서 간단하게 포스팅을 한바 있다.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설명을 볼 수 있다.

 

실행증에 의한 언어장애 (Speech of Apraxia)

최근에 한 히스패닉 계열의 아이를 상대로 Therapy를 시작했다. 학교에서 하는 거라 나 같은 학생은 학기마다 환자를 돌본다. 그래서 그 아이에 대한 정보는 그 전에 치료를 담당했던 다른 학생의 정보를 많이 참..

komerica-man.tistory.com

다시 반복하자면 Childhood Apraxia of Speech는 아이가 조음기관을 움직여서 말을 하는데 있어서 planning하고 programming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현상을 얘기한다. 특정 발음이나 조음기관을 움직이면서 발음하는 경우에 어려움을 겪곤 한다. 

3살 이하 아이의 CAS 진단


3살 이하의 아이에게서 실행증을 진단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다. 따라서 CAS로 의심되는 아이에게는 suspected (의심이되는) Childhood Apraxia of Speech라고 해서 (sCAS) 이름을 붙여준다. 어떤 케이스는 3살이전에도 충분히 CAS진단을 내릴 수 있는데 충분히 언어를 구사하고 CAS의 특징이 계속해서 나타나는 경우에 가능하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아이가 말할 때까지 CAS진단을 내릴 수는 없다. - CAS는 말장애이기 때문이다. (Speech disorder)

영아때 나타나는 CAS 징후


다음과 같은 경우 중에 몇가지의 징후가 나타날 수 있다.

  • 15개월이나 그보다 더 많은 나이에 모음만 사용하거나 단음절 (CV or VC)만 사용해서 의사소통 한다.
  • 15개월이나 그보다 더 많은 나이에 아주 적은 단어나 소리만 사용한다 (5개 미만)
  • Infant에 옹알이를 하지 않거나 하더라도 제한적이다. "조용한 아기"로 설명되곤 한다.
  • 모음이 틀리는 경우가 많다. "eh", "uh", "ah" 같은 중립이완모음을 과도하게 사용한다.
  • 즉흥적으로 단어를 simplify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말을 따라하는 능력이 없거나 제한적이다.
  • 음절과 단어를 생성하는게 제한적이다.
  • 말하는 것을 굉장히 힘들어한다.
  • 음소가 제한적이다.
  • 잘못된 말소리가 일반적이지 않다.
  • 단어나 구절을 정확히 한번 말하지만 다시는 그렇게 하지 못한다. "Pop out words or phrases"라고 부른다.
  • 수용언어 능력이 표현언어 능력보다 훨씬 좋다.
  • 일반적인 상황에서 표현하고자하는 새로운 단어를 절대 추가하지 않는다. 심지어 단어를 잃어버릴 때도 있다.
유아때 나타나는 CAS 징후


다음과 같은 경우 중에 몇가지의 징후가 나타날 수 있다.

  • 단어나 소리를 시도함에 있어서 일정하지 않다.
  • 연속되는 m, e 소리같은 경우에는 굉장히 힘들어 하고 중간에 멈추기도 한다.
  • 운율이나 강세가 적절하지 못하다.
  • 무성음과 유성음을 말하는데 있어서 틀린다.
CAS 진단을 위한 주된 특징
  • 비전형적인 발달 (생후부터 15개월까지 잘 관찰해야 한다.)
  • 의사소통과 말하고 싶은 욕구가 굉장히 강함
  • 말하는데 노력이 필요함
  • 연속된 소리나 음절을 어려워함
  • 말소리가 일정하지 않게 틀림
  • 모음이 틀림
  • 운율이 일반적이지 않음
  • "pop out"
  • use "go-to" sound (/da/ represents many words)
sCAS와 ASD(자폐증)


가끔 CAS와 ASD가 잘못 진단되기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공통점이 있기 때문이다.

  • 말하는 것이 최소이다.
  • 사회적인 적응이 뒤쳐진다.
  • 눈 마주침이 어렵다.
  • 감각적으로 문제가 있다.

다른점들

sCAS ASD
* 수용언어가 표현언어보다 강하다 * 수용언어능력에 문제가 있다
* 의사소통하려는 의지와 욕구가 강하다 * 다른사람과 상호의사소통 하는데 제한적이다
* 제스쳐를 통해 본인이 원하는것을 표현한다 * 구두 혹은 비구두 언어표현이 제한적이다
* 사회적 소통욕구가 강하나 말하기를 강요하면 눈을 피한다 * 사회적 소통이 어렵고 눈을 피한다
* 전형적인 놀이시간에 대한 흥미가 있다 * 비전형적이거나 노는 능력이 부족함
* 말하려는 시도가 제한적인데 아이가 틀린것을 예상하기 때문이다. * 발화가 제한적인데 심볼에 대한 이해나 단어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이다.
* 촉감, 감각에 문제가 있다. * 촉감, 감각에 문제가 있어 보인다.

 

말하기전 혹은 말이 적은 아이를 위한 Informal Assessement 

1. 아이의 의사소통 및 제스처의 사용욕구를 측정

2. 어떤 자음이 즉흥적으로 발생되고 어떤 자음이 흉내내어 지는지를 판단

3. 아이의 다양한 종류의 모음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측정

4. 아이의 음절 모양의 사용을 측정

- V, CV, VC가 sCAS를 가지고 있는 영유아들이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음절 모양이다.
- CAS를 가진 많은 영유아들이 CV나 VC형태의 음절로 단어를 줄여서 사용한다.
- Reduplication : baba, mama, papa, boo-boo
- 모음은 바뀌고 같은 자음이 반복되는 2 음절 단어 : mommy, puppy..
- 자음과 모음이 전부 바뀌는 2 음절 단어 : monkey, panda, dino, hippo

5. 즉흥적으로 사용하는 단어들의 리스트를 만들고 얼마나 자주 얼마나 꾸준히 사용하는지 측정

6. 단어를 얼마나 잘 흉내내는지 측정

7. 아이가 발화자의 입을 보고 즉흥적으로 visual cues를 얻는지 관찰

8. 동시에 존재하는 조건들이 있는지 결정

9. 말하는 동안 발음의 오류나 oral groping, silent posturing이 있는지 이런것들이 아이로 하여금 노력이 필요한 것인지 관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