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에서 자리잡기

아빠도 육아휴직 수당을 받자 (캘리포니아 EDD SDI)

by 미국사는남자 2023. 6. 16.
반응형

작년 10월에 예쁜 아이가 탄생하고 일과 육아를 병행하고 있었는데, 아이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기도 하고 와이프 육아휴직이 끝날때에 맞춰서 육아휴직을 쓰기로 마음 먹었다. 육아휴직 프로세스를 모르는 상황에서 좀 막막하긴 했는데, 일단 회사와 미리 얘기를 하기 시작했다. 보통 아이가 1살이 되기전에 2달을 사용할 수 있는데 굳이 몰아서 쓰지 않아도 된다. 2번에 나눠서 한달씩 쓰기로 미리 얘기를 하고 회사에서는 내 스케쥴을 미리 다 빼놨다. 그 다음에 해야할 일은, 그럼 손가락 빨면서 살아야 하나, 아니다. 캘리포니아에 살면서 많은 세금을 내는 걸 이런 기회에 돌려 받아야한다. 

신청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https://edd.ca.gov/en/disability/paid-family-leave/fathers/

 

Paid Family Leave for Fathers

“Every year of a kid’s life is important, but especially the first year. Being there for them at that stage of life is something that you can’t get back. Paid Family Leave took that stress away. As a dad, you get to be there for them. That’s pricel

edd.ca.gov

이 곳에 들어가서 일단 신청 조건을 살펴보자

  • Welcomed a new child into the family in the past 12 months through birth.
  • Paid into State Disability Insurance (noted as "CASDI" on most paystubs) in the past 5 to 18 months.
  • Not taken the maximum eight weeks of PFL in the past 12 months.

일단 아이가 태어나고 1년 안에 신청할 수 있고, 지난 5개월부터 18개월전에 주정부에 지급된 Disability Insurace 명목으로 냈던 세금을 바탕으로 금액이 책정된다. 그리고 1년안에 8주(2달)이상 받을 수 없다. (최근에 알게 된 건 여자느 8주 남자는 6주까지 돈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

신청방법

일단 EDD 홈페이지로 들어가서 Benefit login을 눌러준다. 여기서 회원가입을 해준다. 아주 간단하게 회원가입이 가능하다 (화면 참고)

회원가입을 했다면 SDI로 들어간다. 우리는 Unemployment가 아니라 Paid Family Leave니까

SDI로 들어가면 내 개인정보가 나오는데 상단 메뉴에 New Claim을 눌러준다.

New Claim을 눌러주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 이중 Paid Family Leave Bonding을 눌러주면 된다.

그 다음부터는 본인의 상황에 맞게 질문에 대답해주면 된다. 질문에 다 대답하고 나면 당연히 증빙할 서류를 첨부하라며 Inbox에 메세지가 오는데 아이의 출생신고서 (Birth Certificate) 같은 걸 첨부해주면 끝난다.

* 반드시 기간은 아이의 1년 생일이 되는날 바로 전날까지만 가능하다. 예를 들어 아이 1년 생일이 10월 25일이면 10월 24일까지만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하길 바란다.

금액 수령방식도 정할 수 있는데 필자는 Check를 우편으로 받는 걸 선택했고, 이 외에도 Debit카드로 받는 방법도 있는데, 현금화 시킬 수 있는 Check이 더 나은 것 같다.

두번에 나눠서 휴가를 쓴다면 말 그대로 두번에 나눠서 클레임을 하면 된다. 궁금한 점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