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어치료사 되기

영, 유아기 청력에 대한 중요성

by 미국사는남자 2020. 10. 20.
반응형

아이들에게 청력이 왜 중요할까?

몇 가지 수치들을 보자. 

1. 1000명 중 3-5명의 아이들이 태어나면서 선천적, 영구적으로 양쪽의 청력을 잃는다.
2. 미국에서는 매일 33명의 아이가 영구적인 청력손실을 가지고 태어난다.
3. 1000명 중에 3명은 영유아 시기에 완전히 청력을 잃어버린다.
4. 영구적 청력손실을 가진 아이들 중 92%가 청력에 문제가 없는 부모 사이에서 태어난다.
5. 미국에서는 매년 12,000명의 아이가 태어나면서 청력손실을 가지고 태어난다. 
6. 영아기에 강도높은 간호에 시간을 많이 보낸 아이일수록 청력손실 가능성이 크다.

영유아기에 청력손실은 당연히 언어발달이나 학습부진, 행동장애, 사회적, 감정적 스킬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귀의 생리해부학적 측면

귀를 크게 세가지로 나눠보면, 외이, 중이, 내이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외이는 Pinna or Auricle로 나눌 수 있고, 중이로 이어지는 동굴같은 Ear canal이 있다. 바깥쪽은 2/3가 연골로 구성되어있고, 안쪽은 1/3이 뼈로 구성되어있다. 외이는 주로 중이나 내이를 보호하는데 그 목적이 있고, 고주파수의 음성을 증폭시키고, 소리가 어디로부터 오는지를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중요한 기관중에 하나로 Tympanic Membrane이 있는데 쉽게 Ear Drum이라고 부르기도한다. 이 기관은 외이와 중이 사이에 있고 디스크 모양의 기관으로 3개의 층을 가지고 있다. 외부표면, 섬유질 영역, 내부표면(Mucous membrane)으로 나뉘어진다.

Tympanic membrane의 구조

중이는 Ossicles- incus, malleus, stapes, Oval Window, Eustachian Tube, Tensor Tympani muscle, Stapedius muscle 로 구성되어 있는데, Ossicles는 신체에서 가장 작은 뼈들로 중이를 가득채운 공기와 함께 존재한다. 앞서 말한 Tympanic Membrane이 Ossicles중 하나이 Malleus와 연결되어 있어서 진동이 전달이 되면 Malleus는 다른 뼈에도 진동을 전달하게 된다. Stapes까지 이 진동이 전달되고 Cochlear의 Oval window까지 진동이 역시 전달되게 된다.

Eustachian Tube(ET)는 목 뒤쪽부터 중이까지 연결되어 있는 관인데, 주로 외부와 내부의 기압을 같게 만들어주고 액체를 액체를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중이에 있는 두개의 근육이 내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 바로 Stapedius, Tensor Tympani이다. 

중이는 주로 Ear drum에서부터 코클리어까지 Oval window를 통해 진동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고 청력에너지의 손실을 극복해주는 역할을 한다.

마지막으로 내이는 Cochlear와 Vestibular 시스템으로 나뉘는데 전자는 말그대로 듣는 것을 관장하는 기관이고 후자는 우리몸의 균형을 관장하는 기관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먼저 Cochlear는 달팽이처럼 생긴 기관인데 중이로부터 받은 진동을 전자정보로 바꾸는 역할을 한다. 

정리해보면, Oval window안에 Stapes 뼈가 움직이면서 액체로 가득찬 코클리어안에 웨이브를 만들어내는데, 이 진동은 Stereocilia를 움직이게해서 Hair cell들을 자극시킨다. 이때, Stereocilia가 진동을 신경을 자극하는 에너지로 변환시키는데 이 에너지는 Auditory nerve(Crainal Nerve 8) 까지 자극을 운반한다. 결국 Auditory Cortex까지 소리가 전달되면 비로서 우리는 소리를 듣게되는 것이다.

소리를 듣는 두가지 통로(길)

청력손실에도 종류가 있는데 이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어떤 종류의 청력손실인지 알아야 한다. 이와 관련된 포스팅은 아래에 링크를 걸어놓았다.
https://komerica-man.tistory.com/67?category=715371

 

난청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귀가 잘 안들리는 경우 우리는 난청을 의심해본다. 난청은 나이가 듦에 따라 자연스럽게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에, '질병'이라 '장애'라고 생각하지 않고 넘어가곤 한다. 미국은 난청의 경우 자연

komerica-man.tistory.com

ASHA에서 정한 청력손실에 대한 지표기준은 아래와 같다.         

Degree of hearing loss     Hearing loss range (dB HL)
Normal –10 to 15 
Borderline Normal 16 to 25 
Mild            26 to 40 
Moderate 41 to 55 
Moderately severe     56 to 70 
Severe               71 to 90 
Profound   91+

다음은 태아기의 청력에 대해서 더 알아보도록 하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