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어치료사 되기

음성 장애 (Voice Disorder)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미국사는남자 2020. 10. 3.
반응형

이미지 출처 : 구글

음성장애는 주로 성대를 오용, 남용함으로써 발생하는 Phonotrauma, 질병이나 기질상의 원인으로 발생하는 Organic, 근육 긴장등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발성장애(Functional), 심리적인 문제등으로 음성치료에서는 알아낼 수 없는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Psychongenic, 상후두신경(RLN), 반회후두신경(SLN)의 신경적인 문제 혹은 뇌의 손상으로 인한 Neurological로 구분된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이 거론되고 흔하게 접할 수 있는 Phonotrauma Disorder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1. Vocal fold nodules (성대 결절)

성대의 지속적이고 계속된 오용 및 남용으로 인해서 발생하는데 예를 들어, 과도한 소리지름, 큰소리로 말하기, 소리지르기가 꽤 오랜시간 지속되는 경우에 발생한다. 그 외에도 심한 성대접촉이나, 기침 또는 헛기침, 과도한 후두근의 긴장, 잘못된 노래부르기 등이 원인이 된다. 위의 모든 경우는 성대가 진동하는 동안 안쪽의 압력과 충격이 증가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성대결절 초기의 모습

그림과 같이 성대 양측에 발생하며 처음에는 젤라틴이었다가 후에 섬유가 굳어진다고 한다. 성대에 앞쪽 3분의 1지점, 뒤쪽에서 봤을때 3분의 2지점에 발생하며, 성대가 커지고 딱딱해진다고 한다.  Mucosal wave의 움직임을 방해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일정하지 않은 진동을 만들어내게 된다. 어른의 경우에는 여성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지만 아이들의 경우에는 남자아이에게서 더 많이 나타난다고 한다.

특징을 보면 주로 거칠고 숨소리가 섞여있으며, 소리의 크기가 감소되어 있고 말하는데 있어서 노력이 많이 필요하다. Pitch와 소리의 크기(loudness)가 같이 감소하고 주파수와 강도에 있어서 변동이 많이 생긴다고 한다. 발성하는데 있어서 피로감이 있고, 목에 무언가가 있는 듯한 감각, 발성하는데에 노력과 근육 긴장이 있는 경우 통증이 유발될 수 있다고 한다.

 2. Vocal fold polyps (성대 폴립)

성대폴립은 역시 음성남용으로 인해 발생하며 보통 다음과 같은 사례에서 많이 나타난다고 한다. 콘서트나 스포츠대회에서 소리를 지르는 경우, 장시간 크게 노래를 부르거나 소리치는 경우, 성대가 이미 자극받고, 염증이 있던 경우에 발생할 수 있다.

성대 폴립의 모습

편측성인 경우가 대부분이며 성대의 어느부분에서나 일어날 수 있지만 성대결절처럼 일반적으로 같은 위치에 발생한다고 한다. 체액일수도 출혈일수도 섬유질일수도 있으며 만일 체액으로 채워져있다면 성대의 부피는 커지지만 딱딱한정도는 감소하며 만일 출혈이라면 강성도 또한 올라간다. 

소리는 거칠고 기식음이며 때때로 이중음이 나며 Pitch와 Loudness의 범위가 감소하고 주파수와 강도의 변동이 증가한다. 일정하지 않은 성문의 닫힘 때문에 공기 흐름의 정도가 증가하고 성문아래의 압력이 증가한다. 환자는 성대결절과 비슷한 불편을 겪는다.

 3. Vocal fold edema (성대 부종)

부종은 음성남용에 대한 후두 조직의 자연스러운 반응이다. Reinke's Edema는 거의 항상 흡연이나 여성에게 좀 더 보편적으로 나타난다. 성대 부종은 성대 고유층의 표면층에 체액이 축적되어 발생한다. 양측성이거나 편측성일 수 있으며 성대의 부피가 증가하지만 강성도는 떨어진다.

성대 부종의 모습

이런 경우에는 기초 주파수가 낮고 거친 소리가 나며 말하는데 노력이 필요하다. 높은 음역대의 목소리를 잃게 되고 음역대가 줄어들게 된다. 공기의 흐름이 많아지지만 보통의 성문아래 압력을 갖는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목에 피로감을 느끼고 낮은 음역대의 소리를 내고 목이 건조하며 말할 때 힘들다고 말한다.

 4. Traumatic Laryngitis (후두염)

후두염도 마찬가지로 과도한 소리지름, 외침, 시끄러운 대화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 성대 주름이 붉은 색을 띠고 부어 오른다. 음성이 쉰 목소리로 낮은 음조로 거친소리가 난다. 몇일 혹은 2주 이내에 해결되기도 하며 성대 출혈이 동반 될 수 있다. 만성 후두염 – 특히 후두염 환자가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거나 말하기를 힘들게함으로서 음성 남용이 계속되는 것을 부정적인 보상 전략(Negative compensatory strategies) 이라고 부른다.

8살 여아의 후두염에 걸린 모습 (붉게 부어오른 성대의 모습)

 

5. VF Hemorrhage (성대 출혈)

성대 층의 작고 섬세한 혈관 손상으로 인해 점막아래층의 혈관이 파열된 경우로 성대 조직은 혈액에 의해 손상된 경우다. 원인은 일반적으로 수술 또는 의학적 시술 중 성대에 대한 외상이 있다.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및 쿠마딘과 같은 항응고제 사용 위험이 증가하며 성대 강성과 질량이 증가한다.

발성장애부터 아예 소리가 나오지 않는 경우까지 있으며 목이 쉰소리를 동반한다. 음의 높낮이과 강도의 범위가 줄어들고 변동성이 심해진다.

29살의 배우가 성대 오른쪽에 심각한 성대출혈이 있는 케이스

 

Voice Disorder 가 있는 환자도 언어치료사가 보게 되는 환자의 종류 중에 하나이다. 의학적인 부분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어떤식으로 치료를 접근해야하는지 궁금하기도 하는데 치료나 상담의 경우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뤄보도록 하겠다. 음성 장애의 경우 위의 경우 말고도 더 많고 굉장히 다양한 경우가 있는데, 그것도 추후에 한번 다뤄보겠다.

반응형